-
반응형
경유(Disel)와 휘발유(Gasoline)의 차이는 무엇일까?
자동차가 가장 기본적이고 크게 구분되는 것은 경유차와 휘발유 차입니다.
기름을 넣을 때 이를 혼동하게 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지구에서 추출한 원유의 기름은 끈적한 검은색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기름의 색은 노란색인데 그것은 정제시켜 만들어낸 기름이기 때문입니다.
검은색의 원유를 증류탑에 넣어 가열하게 되면 끓는점에 따라 휘발유와 경유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 휘발유 : 40 ~ 75°C 에서 생성
- 경유 : 220 ~ 250°C 에서 생성
물론 그 외에도 lpg, 등유, 중유 등.. 다른 석유 제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료들은 각각 필요한 곳으로 사용되고 휘발유와 경유는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됩니다.
원유를 정제하여 사용되는 것에서는 어떻게 보면 같은 어미를 둔 것 같지만 성질에서는 아주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휘발유는 이름 그대로 휘발성이 좋지만, 경유는 휘발 즉 증발이 잘되지 않습니다.
경유(Disel)
간단히 말하자면 경유의 무게가 무겁다는 것이고 그로 인해 얻는 동력 에너지를 만드는 조건이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유차는 휘발유 차에 비해 연비가 좋고 힘이 강하지만, 소음이 심하며 환경오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요즘 경유차의 규제가 점점 더 심해지는 이유가 환경오염 때문인데요, 경유차가 움직이면서 연소되지 못한 연료들이 공기 중으로 매연이 되어 배출되고, 자동차 내부에서 질소와 산소가 화학 반응하여 질소산화물을 만들어 내는데 이것이 미세먼지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휘발유(Gasoline)
휘발유는 적은 힘으로도 쉽게 발화점(40 ~ 75°C)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휘발유는 소형, 중형 차량에서 주로 사용되며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유에 비해 정숙하며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발화점이 낮기 때문에 엔진 내에서 일어나는 동작이 매끄러워 정숙 주행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유와 휘발유의 명확한 특, 장점이 있기 때문에 지금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생각하여 차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자동차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세 납부 (+연납 신청, 연납 할인율 변동 사항 및 월 별 할인율) (0) 2023.02.02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부족 증상 및 추천 교체 방법) (0) 2023.01.30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차이점 간단 요약! (0) 2023.01.29 미션오일 교환 주기(+교체 비용, 교환증상) (0) 2023.01.25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 간단 정리 (0) 2023.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