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자동차는 현대의 가장 보편적인 이동 수단으로 앞으로 가기만 하면 되지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가는 것만큼 내가 원하는 순간에 잘 멈추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항상 별문제 없던 브레이크가 갑자기 작동을 안 하거나 반응이 늦으면 손에 땀이 날 것 같은데요 오늘은 이러한 일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브레이크 오일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브레이크오일이란?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가 온전하게 작동하게 해주는 유압 오일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자동차의 신발인 4개의 휠에 모두 연결되어 있으며, 브레이크를 밟을 때 브레이크 오일이 브레이크에 유압 전달하여 감속 및 정차가 됩니다.
브레이크 부족증상
1.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진다.
2. 브레이크 오일의 색이 변색되거나 더러워진다.
3.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약하게 밟히거나 흐물흐물하게 느껴진다.
4. 차량의 제동 시간이 느려진다.
브레이크 오일이 부족하면 발생하는 문제
브레이크 오일이 충분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라인의 틈새에 공기가 유입됨으로 브레이크가 약하게 작동하여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성분은 에틸렌글리콜과 피자마유를 혼합하여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 성분들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들이 습기를 빨아들이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의 비중이 커집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 함유량이 늘어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휠과 마찰할 때 마찰열이 발생하여 수분의 온도가 상승하여 수증기가 발생되며 브레이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온전하지 못하게 되므로 제동능력이 저하됩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 및 교체 방법 및 가격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 주기는 2년 ~ 3년 또는 주행 거리 40,000km ~ 60,000km (신차 매뉴얼 기준 50,000km) 운행 후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언제나 자동차는 주기적인 검사를 하여 문제가 없는지 상시 확인하는 것이 큰 사고의 예방입니다.
추천 교체 방법으로는 브레이크 오일을 인터넷에서 따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따로 구매한 브레이크 오일을 공임나라에서 공임 비만 주고 교체를 한다면 약 6 ~ 7만 원 정도의 가격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내비게이션 앱에 공임나라라고 검색만 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센터가 나오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자동차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 (+배터리 부족 현상) (0) 2023.02.08 자동차세 납부 (+연납 신청, 연납 할인율 변동 사항 및 월 별 할인율) (0) 2023.02.02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차이점 간단 요약! (0) 2023.01.29 미션오일 교환 주기(+교체 비용, 교환증상) (0) 2023.01.25 경유 휘발유 차이 (간단 요약) (0) 2023.01.12